PBL 수업은 주로 그룹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먼저 소그룹이 처음 만나 서로에 대해 알고 기본 규칙을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활동은 그룹 활동의 효율과 팀워크를 위해 꼭 필요한 활동이다. 이런 활동을 통해 그룹 구성원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서로 알고 각각의 흥미와 배경을 이해하게 된다. 이와 같은 활동을 통해 자신의 중요성을 확인시켜줄 기회를 제공하지 않으면 나중에 그룹 활동 중에 자꾸 자신을 알리려고 노력하게 된다(Barrows, 1988). 따라서 처음에 미리 이와 같은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신지, 출신학교, 장래 희망, 흥미, 경험, 여행, 취미와 관심사 등을 언급하게 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고 나면 구성원들 간에 서로 더 편안해지고 또래 의식이 생겨 팀워크에 도움이 된다.

효과적인 팀 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조원들이 한 학기 동안 지켜야 할 규칙을 조원들이 스스로 정하게 하는 것이 좋다. 5-7개 정도의 규칙을 정하게 하면 한 학기 동안 조원 간에 지켜야 할 책임과 역할을 다하도록 하는데 효과적이다. 가끔 교수자는 이때 정한 규칙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한 번 씩 확인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