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에서 교수자는 PBL과정을 안내하는 튜터의 역할을 수행한다. 학습과정에 대한 책임은 튜터가 지며 PBL의 성공여부는 튜터에게 달렸다. 튜터는 학습을 간접적으로 안내하고 도와주며 적절한 때에 학생들에게 질문하고 격려하며 학습자의 학습의 진척 정도를 확인하는 등 학습과정에 참여하면서 학습자들을 관찰한다. 튜터의 역할은 학생들이 문제를 다루면서 스스로 자신들에게 무엇을 물어보아야 하는가를 깨닫게 하고 학습하여야 할 것이 무엇인가를 알게 하는 역할이다. 이것이 바로 튜터를 통한 초인지 기술 따라하기 (metacognitive modeling)이다(Barrows, 1988). 초인지는(metacognition)는 생각을 조정하는 기능을 말한다. 문제나 상황에 대해 궁리하고 숙고하고 반추하는 활동이다. 익숙하지 않고 새로운 정보를 찾으려면 심사숙고하고 회고가 필요한 것 같이 당면한 문제에 대해 알고 있거나 생각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질문을 해 보며 가설을 설정하며 조사를 통해 획득한 새로운 정보의 의미를 스스로 물어본다. 한마디로 자신의 사고에 관한 사고이다.

튜터는 학생들이 초인지 사고를 하도록 안내하여야 한다. 먼저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도록 하고 비슷한 초인지 기능을 나름대로 해보도록 격려한다. 깊이 생각하고 추론하는 사고의 소유자가 되도록 훈련시키고 충동적 사고를 하지 않도록 한다. 튜터는 이와 같은 초인지 차원에서 학생과 교류하여 학생들 상호 간에도 유사한 초인지적 차원의 질문들을 주고받는 습관이 자동적으로 생기도록 유도한다.

Barrows,(1988)는 튜터의 초인지적 차원에서의 역할 외에 다음과 같은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첫째, 학습과정을 계속 활동적인 상태로 유지하고 어느 한 단계도 그냥 지나치거나 소홀하게 진행하는 일이 있어서 안 되며 각 단계를 바른 순서로 진행하여야 한다.
둘째,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을 깊이 있게 탐색한다.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그것은 무슨 뜻인지 질문하고 새로운 용어가 있을 때는 그 용어의 정의에 대해 물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학생들이 모두 빠짐없이 그룹학습 과정에 참여하고 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모든 항목들과 생각에 대해 함께 토의하고 합의를 이루도록 한다. 학생들의 향상 정도를 튜터가 계속해서 모니터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진행하고 있는 문제나 과제의 도전 수준을 조정하는 것이다. 너무 느리거나 쉬울 경우 학생들은 지루해하고, 너무 크거나 복잡한 경우 학생들은 쉽게 무기력해지므로 튜터가 적절한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진행과정을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초기 활동 생소한 수업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소개
허용적인 분위기 형성
학습자와 튜터의 역할 안내
문제제시 및 문제에 대한 접근 학습자들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질문
학습자들의 교육적 난점을 진단 및 중재
학습자들의 고른 참여를 유도
학습자들의 학습속도와 수준을 조절
그룹 내 대인관계 조정을 유도
문제에서 요구하는 학습내용 추론
자기주도학습의 수행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지식 적용 및
문제 해결 계획에 대한 반추
문제의 해결안 작성
문제해결안에 대한 요약 및 종합정리 학습내용에 대한 정리
PBL 각 과정에서 강조되는 튜터의 역할(Barrows, 1985)이 다르다. 초기 활동에서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거나 수업방식을 안내하는 역할을 주로 수행한다. 문제가 제시된 이후에는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하여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