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과 같은 학습자 중심 수업의 성적평가는 일반적인 강의식 수업에서 사용하는 평가방법과는 다르다. 수업방법에서 추구하는 학습자의 수업성과에 대한 기대가 다르므로 기존의 평가방법과는 다른 방법이 사용되어야 수업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학습자 중심 수업 평가방법으로는 수행평가 중심의 참평가(authentic assessment)를 사용한다. 대부분의 교수자들은 학습자중심의 수업방법이 어색한 것과 마찬가지로 수행평가를 이용하는 것이 불편할 수 있지만 수업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수업 방법에 맞는 평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평가(authentic assessment)에서는 학습과정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한 증거 수집과 교수자가 의도한 수업성과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측정방법의 사용과 평가 과정을 통한 지속적인 학습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과거의 전형적인 평가에서는 배운 내용을 학습자가 얼마나 잘 회상할 수 있고 알지 못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주로 측정하지만 요구되는 지식과 학습자의 실제 능력과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알 수 없으며 학생들에게 깊이 있는 피드백을 주지 못한다. 참평가에서는 수업 마지막에 구두 발표나 보고서, 포스터, 모델 구성 등과 같은 학습자의 성취를 증명할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의 수행에 대해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서 그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를 주거나 잘못된 오해를 바로 잡을 수 있는 기회를 허용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내용 습득 여부는 물론 비판적 사고과정을 평가할 수 있다. 효과적인 PBL평가는 학생의 집단에서의 효과적인 활동을 평가함으로서 개인적인 성장 뿐 아니라 집단의 성취에 대해서도 관심 가진다.

참평가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루브릭(rubric)의 활용이 바람직하다. 루브릭은 우리말의 “채점기준”과 의미상으로 유사한 것으로 정성적인 능력, 자질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결과를 분석하기 위한 기준이다. 같은 학습성과를 측정하는 경우라 해도 평가도구에 따라 루브릭은 다르다. 루브릭은 학습성과의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를 위해 수치로 표현된 정량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항상 모든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루브릭이란 없으며, 수업의 수준과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당연하다.

루브릭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Wiggins, 1996).
학생들의 수업결과물을 교수자가 효과적으로 변별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변별은 타당해야 하고, 각 차원별 수행 수준 사이의 특성이 구별되어 제시되어야 한다. 또한 변별은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점수는 다른 시간에도 같은 판단 결과를 보여야 하고 같은 시간 동안 다른 사람의 판단이 합리적인 조건 안에서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각 차원에서 수준별 기술 내용은 각 수행의 수준을 최대한 기술하고 가장 핵심적인 특성을 반영한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 기술된 내용은 수행의 수준을 잘 대표할 수 잇는 학생 활동 결과의 예시자료로부터 유추하여 이끌어낸다.
학생 활동의 양적 정보보다는 질적 정보를 가지고 학생의 장점을 인정하고 단점에 대해 수정을 요구한다.
루브릭은 준거 지향적이기 때문에 척도에서 가장 높은 점수는 가장 우수한 예로부터 유도된 것이다.
루브릭에서 가장 핵심적인 과정은 가장 높은 점수와 낮은 점수의 수준을 결정하는 것이다.
루브릭 척도 상에서 각 점수에 대한 설명내용은 수준별로 설명되어야 한다.
구체적인 루브릭일수록 더욱 더 타당한 결과를 보이고, 단순하고 간단한 루브릭일수록 타당한 결과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