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rich(2000)는 루브릭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첫째, 루브릭은 사용하기 쉽고, 설명하기 쉽다.
둘째, 교사의 기대를 명확하게 해준다.
셋째, 전통적인 형태의 평가보다 개선이 필요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에 대해 학생에게 피드백을 줄 수 있다. 넷째, 학습을 지원한다.
다섯째, 수행 기술의 향상을 가져온다.
여섯째, 과제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일곱째, 생각을 더 깊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평가에서 루브릭의 사용은 평가시간을 절약해 줄 뿐 만 아니라 빠른 시간내에 의미있는 피드백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또한 루브릭을 학생들에게 제시할 경우 학생들은 과제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바람직한 교육적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 자신의 학습에 대해 보충할 부분을 스스로 결론내릴 수 있게 해 줄뿐만 아니라 더 나은 향상을 위해 자신만의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수업을 담당하는 교수 자신에게도 자신의 수업목표와 기대하는 학습성과를 분명하게 설정하게 할 뿐 아니라 학생들에 대한 공정한 평가와 수업에 대한 CQI에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