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단계에서 교수는 학생에게서 무엇을 원하는지, 왜 과제를 내주는지, 이 과제를 받을 때 무엇을 기대하는지에 대한 생각의 시간을 가진다.
 
이 단계에서 교수는 과제를 달성했을 때의 구체적인 학습목표가 무엇인지 결정한다. 과거의 일반적인 교과목의 목표, 과제의 성격,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학습의 목표는 매우 다양할 수 있다. 같아 보이는 과목과 같은 교수일지라도 학습 목표의 목록은 매우 다양할 수 있다.
 
3단계에서는 비슷한 수행을 기대하는 것끼리 모아서 그룹을 만들고 각 그룹에 이름을 붙여 루브릭의 영역(dimension)을 구성한다. 루브릭의 영역은 과제를 구분한다. 루브릭은 학생들에게 그들의 과제가 구성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명확하게 보게 해 주며, 그 구성요소는 대부분 중요하다. 과제의 각 단계가 상대적으로 얼마나 중요한가? 각 영역마다 다르게 가중치를 둘 필요는 없지만 각 과제의 측면마다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을 더 강조하기 위해서 추가적인 점수나 퍼센트를 줄 수는 있다.
교수자가 하나의 수준으로 과제를 기술하는 루브릭을 총체적 루브릭(Holistic rubric/ Scoring guide rubric)이라고 한다. 이 형태는 각 수준에서 기대하는 가장 높은 수행을 기술하고, 학생들이 성취하고 있는 정도와 그렇지 못한 정도를 기술하는 “Comment" colum이 있다. 따라서 총체적 루브릭은 부가적인 설명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3-5수준의 루브릭보다 더 시간이 걸리기도 하는 단점이 있다.
 
이 단계에서는 3~5단계의 루브릭의 영역(dimension)과 기술(description)한 것을 가지고 루브릭의 최종 형식에 적용한다. 루브릭의 수준을 몇 단계로 구분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공식은 없다. 대부분의 교수자들은 3 또는 5 수준으로 수행을 기술한다. 5수준 정도면 충분하다. 수준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학생들 간에 구분하고 정확히 나누기 더 어려워진다. 반면에 구체적인 수준의 구분은 학생들에게 과제를 명확하게 알 수 있게 만들어주고 교수자가 상세한 점수 체제를 갖추는데 필요한 시간을 줄여준다. 대부분의 교수자들은 루브릭의 수준은 3개정도가 이상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3~5 단계의 루브릭 구성은 우수, 보통 미흡과 같은 3단계 또는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 등과 같은 5단계 분류가 가능하다. 영어권에서는 다음과 같은 영역의 분류가 활용된다.
Exemplary, competent, beginning
Proficient, intermediate, novice
Exemplary, competent, not yet competent
Excellent, good, developing
1,2,3
Strong, satisfactory, weak
수행수준을 기술할 경우 먼저 높은 수준의 수행 수준을 기술한 다음 가장 낮은 수행수준을 기술하고 마지막으로 그 중간 수준을 기술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