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들은 루브릭을 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친다(Arter, 1996).
 
1) 모델을 본다.
잘한 작품과 그렇지 못한 작품을 보고. 그것들의 특징을 확인한다.
2) 준거 목록을 만든다.
작품의 질을 헤아리기 위한 목록을 만들 때는 모델에 대해 충분한 논의와 여러 자료들을 참고로 해서 형성한다. 이런 준거를 제대로 정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적 견해와 사고를 중시한다. 따라서 루브릭의 준거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교사들은 많은 훈련과 연구를 필요로 한다.
3) 결과물의 질에 대한 등급을 정한다.
작품의 질에서 가장 잘 한 것과 가장 못한 것을 기술하고 교사는 학생들의 발달 수준이나 관찰했던 기억들을 기반으로 중간 수준의 기준을 서술해야 한다.
4) 모델들을 가지고 직접 평가한다.
학생들에게 직접 모델을 제시하고 이 모델의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확인하게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모델에 대한 잘한 기준과 잘못한 기준을 형성하게 된다.
5)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사용하게 한다.
학생들에게 4단계에서 제시한 모델과 같은 과제를 스스로 하게 한다. 학생들은 이미 모델을 시각적으로 보았기 때문에 모델의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스스로 생각하면서 과제에 임하게 된다. 과제 진행 중에 혹은 과제를 마친 후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를 함으로써 학생들은 스스로 루브릭을 형성하게 된다.
6) 수정할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에게 5단계 수행을 통해 자신에게 혹은 동료들의 피드백을 기초로 자신의 과제를 수정할 시간을 제공한다.
7) 교사평가를 실행한다
교사들은 학생들이 자기평가나 동료평가를 했던 것과 같이 루브릭을 통해 학생의 과제를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