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내용
발표의 내용은 모두(100%) 주제와 관련이 있고, 발표 주제에 대해 모두 이해하고 있다. 발표의 내용은 대부분(70%이상) 주제와 관련이 있고, 발표 주제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 발표의 내용이 어느 정도(50%이상) 주제와 관련이 있고, 발표 주제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있다. 발표의 내용을 보아서는 주제가 무엇인지 구별하기 힘들고, 발표 주제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눈맞춤과
자세
청중들과 눈맞춤을 유지하고, 거의 노트는 보지 않는다. 긴장하지 않은 똑바른 자세로 자신감이 있어 보인다.
대체적으로 눈맞춤을 유지하지만, 종종 노트는 본다.
똑바로 선 자세를 유지한다.
가끔 눈맞춤을 하지만, 대부분은 노트를 보고 읽는다.
가끔 똑바로 서 있다.
준비한 노트를 보면서 모두 읽고 눈맞춤을 하지 않는다.
고개를 숙이고 발표하는 동안 사람들을 쳐다보지 않는다.
목소리 크기와 발음
발표하는 동안 모든 청중이 발표자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충분히 크다.
용어의 정확한 발음으로 모든 청중은 프레젠테이션을 잘 알아들을 수 있다.
모든 청중들이 적어도 발표내용의 90%는 잘 알아들을 수 있게 충분히 크다.
대부분 정확하게 발음한다.
청중 대부분은 프레젠테이션을 잘 알아들을 수 있다.
모든 청중들이 적어도 발표내용의 80%는 잘 알아들을 수 있게 충분히 크다.
용어에 대한 부정확한 발음이 있다.
청중들 중에는 프레젠테이션을 알아듣기 힘든 사람도 있다.
목소리가 너무 작아서 교실 뒤에까지 들리지 않는다.
중얼거리거나 용어를 부정확하게 발음한다.
관심과 열정
얼굴표정과 신체 언어를 통해 다른 청중들에게 주제에 대한 강한 관심과 열정을 나타낸다. 얼굴표정과 신체언어를 통해 어느정도 주제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나타낸다. 얼굴표정과 신체언어를 통해 주제에 대한 열정을 나타내지만 때때로 다소 꾸미는 것 같아 보인다. 거의 얼굴 표정이나 신체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발표하는 주제에 대한 관심도 없어 보인다.
내용제시의 방법
자신만의 방식으로 예를 들고 정교화를 통해 모든 발표내용에 대해 충분히 연구하였다.
청중들이 잘 이해할 수 있게 논리적이면서 흥미있는 순서로 정보를 제시한다.
자신만의 예를 들거나 정교화하지는 못했지만, 청중들이 잘 이해할 수 있게 논리적인 순서로 정보를 제시한다.
자신만의 예를 들지 않고 단순히 내용만 전달한다.
발표내용을 건너뛰어 청중들은 발표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
자신이 발표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질문에 답하지 못한다.
발표내용이 순서적으로 제시되지 않아 청중들은 이해하기 어렵다.
 
내용 구성 및
단락 구분
단락의 구분이 명확하며, 보고서 내용이 잘 구성되어 있다. 단락의 구분이 명확하며, 보고서 내용 구성이 적절하다. 보고서 내용 구성이 적절하지만, 단락의 구분이 명확하지는 않다. 보고서 내용 구성과 단락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
내용의 질
내용은 분명히 주제와 관련이 있다.
증거가 될 수 있는 세부사항과 구체적 예가 몇 가지 포함되어 있다.
내용은 분명히 주제와 관련이 있다.
증거가 될 수 있는 세부사항과 구체적 예가 1-2개 포함되어 있다.
내용은 분명히 주제와 관련이 있지만, 증거가 될 수 있는 세부사항과 구체적 예는 없다 내용은 거의 또는 전혀 주제와 관련이 없다.
문법적 오류
문법, 철자의 오류가 전혀 없다. 문법, 철자의 오류가 거의 없다. 문법, 철자의 오류가 몇 군데 있다. 문법, 철자의 오류가 많다.
자료의
인용과
출처 제시
모든 자료의 인용은 정확하게 제시하였고, 출처는 형식에 맞다. 모든 자료의 인용은 정확하게 제시하였지만, 출처는 형식에 맞지 않은 것이 몇 가지 있다. 모든 자료의 인용은 정확하게 제시하였지만, 출처는 형식에 맞지 않은 것이 여러 개 있다. 자료의 인용 일부분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하였고, 출처는 형식에 맞지 않는 것이 많다.
목차 및
초안 쓰기
목차는 모든 주제목과 소제목간의 관계가 분명하고 논리적이다.
초안에는 요구한 모든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읽기 쉽다.
목차는 주제목과 소제목간의 관계가 분명하고 논리적이다.
요구한 내용이 초안에 대체로 포함되어 있고, 읽기 쉽다.
목차는 있지만, 흐름이 논리적이지 못하다.
초안에 주요내용 중 빠진 부분이 많고, 읽기 어렵다.
목차와 초안을 쓰지 않는다.
독서카드의
활용
참고해야 할 자료를 잘 요약하여 기록한다.
독서카드에 현재 필요한 모든 자료가 잘 정리되어 분류되어 있다.
참고해야 할 자료를 읽기 쉽게 구성한 편이다.
독서카드에 현재 필요한 대부분 자료가 잘 정리되어 분류되어 있다.
참고자료를 기록하고 있지만, 독서카드에 현재 필요한 자료의 정리와 분류는 잘 되어 있지 않다. 참고 자료정리에 독서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올바른 문법, 맞춤법, 문장력으로 영어로 쓰는데 뛰어난 능력을 보이며, 개인의 의견에 전반적으로 전체를 보는 능력을 나타내며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
글 내용이 적절하다. 문법, 맞춤법 그리고 문장력은 맞지만 글을 쓰는 스타일이 초보적이다. 글을 쓴 사람은 자신이 전반적으로 전체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지 않았다.
글을 겨우 받아들일 수 있다. 문법, 맞춤법, 그리고 문장력은 오류가 거의 없지만 독자가 뜻을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글이 미숙하고 대학생의 실력이라 할 수 없다.
 
 
5
실험순서를 잘 계획하고 실험에 임한다. 우수한 준비로 실험을 잘 실행한다. 4점에 해당하는 사항에 덧붙여 전체적으로 적용하는 능력과 질서 잡힌 형태로 보고서를 작성한다.   조원과 협력하여 일하고 다른 조에서 이룰 수 없는 성과를 이루었다.
4
실험을 적당하게 계획하여 준비한다. 각 실험을 잘 실행한다. 보고서는 문법과 문장, 단어들이 적절하게 이용되어 이해가 쉬우나 작성자는 전반적인 실험을 바라보는 시점이 부족하다. 결과가 현실세계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표현할 수 있고 일반 상식에 덧붙여 창의적 의견을 낸다. 조원과 유연하게 일하며 조의 성과를 위하여 일의 분담을 공평히 한다.
3
가끔은 준비를 잘하고 가끔은 준비가 부족하다. 부족한 준비로 그 결과가 엉뚱하게 나타난다.   현실 세계와의 관계를 연결할 수 있다. 자발적으로 협력하지만 효과적이지는 못하다.
2
어떤 방법으로 실험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는 있다. 실험을 실행하긴 하지만 준비성의 부족으로 효과가 없다.   결과가 현실세계와의 관련이 있다는 점에 대한 이해는 있지만 결과 창출을 위해서는 도움이 필요하다. 조원과 협력은 하지만 주저하며 혼자 일하고 싶어한다.
1
적은 양 또는 아예 준비없이 실험에 참가한다. 조교 또는 친구로부터 끝없는 도움이 필요하다.   결과를 현실과 연관시켜 설명하지 않거나 할 수 없다. 혼자하고 싶은 마음이 표명된다.